About VOLVO

안전한 자동차하면 생각나는 차 볼보!
볼보차에 대해 관심해 생겨 한번 조사해보았습니다.

볼보 그룹
볼보의 어원은 ‘나는 구른다’라는 라틴어입니다.

볼보 자동차는 현재 중국 저당지리홀딩그룹 산하의 스웨덴 고급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유럽자동차인줄 알았는데 언제 중국차가 된거죠?
볼보 회사는 1999년에 트럭부분에 집중하기 위해 승용차부분을 포드에 매각하고, 중국 지리홀딩그룹이 포드에게 지분을 사들여 최대 주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리자동차와 양사 합병을 시도했지만 스웨덴 정부를 비롯한 볼보 쪽 반발로 합병되진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도 지리 그룹이 볼보 자동차의 지분을 100%가지고 있으니 지리그룹 차라고 생각하는게 맞겠네요.

볼보의 안전
볼보하면 안전이란 이미지를 얻는데 큰 역할을 한것들이 여러가지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안전벨트입니다. 지금의 3점식 안전벨트를 1959년에 처음 개발한 것이 볼보라고 합니다. 처음의 자동차의 안전벨트는 두점식으로 줄이 하나로 되어 허리만 깜싸는 방식 있었습니다. 볼보는 지금의 3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했고 특허를 냈지만 3점식의 안정성을 확인하고 이 특허를 무료 공개하여 모든 자동차들이 현재의 안전벨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자기들만 가지는 특허로 많은 이득을 취할 수도 있었을거 같은데 특허를 무료로 공개하고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을 생각한점이 한 대단해 보여요.

또한 1971년에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점멸장치를 개발했습니다. 안전벨트를 안했을때 자동차 계기판에 뜨는 점열등을 71년에 개발했네요. 오래되지 않은 기술인줄 알았는데 볼보가 오래전에 개발한 기술이였군요.

이거 말고도 충격흡수식 범퍼, 측면 에어백, 측면보호 sips, abs, 커튼형 에어백 등을 처음 개발했습니다. 대형 화물 트럭의 제동장치 또한 성능이 월등히 우수합니다. 이 영상을 보면 볼보의 찐은 승용차가 아니라 화물트럭이란걸 알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볼보
90년대에는 한국에서 볼보는 좋은 이미로 각인되어 잘 팔리는 수입차 였으나, 200년대 후반부터 벤츠와 BMW가 가격을 내리면서 볼보의 인지도가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벤츠와 BMW가 우리나라의 대중화되기 시작하지 않았나 싶어요.
그러면서 수입차 비중 중 볼보가 감소했습니다. 2016년 이후부터 벤츠와 BMW가 너무 흔해지면서 다른 고급수입차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다시 볼보가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디자인이 좋은 새로운 차들도 내놓았고 판매량이 20% 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볼보의 안전성을 증명하는 몇차례 사고 덕분에(?) 더욱더 한국에서 소비자들이 찾는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프로모션 할인을 거의 안하는 브랜드입니다. 차가 없어서 못팔고 있죠..

그런데 한국에서는 스웨덴에서 판매되는 자동차만 팔 예정이라고 했는데, S90 자동차는 중국 공장에서 생산되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불만을 얻기도 했습니다.

All
Study
story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

Shopping Cart

장바구니에 상품이 없습니다.